Posted inChina

中 알리바바, 차세대 AI칩 ‘한광 800’ 공개

알리바바가 자사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Taobao)에 매일 올라오는 약 10억 개의 제품 이미지를 고객에 맞게 맞춤 검색과 추천 용도로 분류했을 때 약 한 시간이 걸렸지만, 한광 800을 썼을 때는 같은 일을 끝내는 데 단 5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최근 항저우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알리바바의 차세대 AI칩인 ‘한광 800’이 공개됐다. (사진: Engadget)

국이 인공지능과 5G 등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가 기계학습 전문 인공지능(AI) 칩을 새로 선보였다고 최근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했다.

 

알리바바는 항저우에서 열린 알리바바 클라우드 연례 컴퓨팅 콘퍼런스에서 자체 개발한 이 AI칩을 공개했다. NPU(Neural Processing Unit·신경망 처리 장치)인 이 칩의 이름은 한광(含光) 800’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Alibaba Cloud Intelligence)의 제프 장 최고기술책임자(CTO)이자 사장은 한광 800의 출시는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동시에 현재와 신생 사업 모두를 견인할 컴퓨팅 능력을 키워줄, 차세대 기술을 추구하는 우리의 노력에 있어 중요한 단계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고객들이 우리의 클라우드 사업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칩으로 가능한 고급 컴퓨팅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줄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칩은 2017년 말 알리바바가 세운 연구소인 다모아카데미(DAMO Academy)와 알리바바의 반도체 담당 사업부인 T-헤드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칩이 상용 판매되고 있지는 않지만,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의 제품 검색과 자동번역, 맞춤형 상품 추천, 광고, 지능형 고객 서비스 등 소비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알리바바가 자사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Taobao)에 매일 올라오는 약 10억 개의 제품 이미지를 고객에 맞게 맞춤 검색과 추천 용도로 분류했을 때 약 한 시간이 걸렸지만, 한광 800을 썼을 때는 같은 일을 끝내는 데 단 5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날 콘퍼런스에 참가한 한 기술 전문가는 한광 800의 차별점은 알고리즘이 칩에 직접 내장되어 있다는 사실이다라면서 알리바바는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에도 기술적인 강점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Leave a comment

Sign In

We've recently sent you an authentication link. Please, check your inbox!

Sign in with a password below, or sign in using your email.

Get a code sent to your email to sign in, or sign in using a password.

Enter the code you received via email to sign in, or sign in using a password.

Subscribe to our newsletters:

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