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inWorld

ASF로 인한 물가 불안으로 中에 더욱 필요해진 무역전쟁 종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 AFP)

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에서 부분 합의, 즉 스몰딜을 이룬 걸 큰 성공으로 평가했다. 그는 지난주 금요일 워싱턴에서 열린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매우 실질적인 1단계의 합의를 이뤘다,환상적인 협상이라고 치켜세웠다.

반면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끄는 중국 정부는 상대적으로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중국 관영언론들은 합의(agreement)’타결(deal)’이란 단어를 좀처럼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 상무부 역시 말을 아꼈다. 그러자 차이나 데일리는 다음과 같은 논평으로 이번 양국 합의에 대해 부연 설명해줬다.

양국의 보도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건 한 가지는 확실하다. 중국과 미국은 의견 일치(consensus)’를 봤다는 사실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류허 중국 부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양국이 합의에 도달했다며 언론에 협상 결과를 발표했다. 중국은 아직까지 합의라는 단어를 쓰지는 않고 있지만. 나오는 모든 말이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류 부총리는 이번 협상을 솔직하고, 효과적이며, 건설적이었다라고 평가하면서 실질적인 진전이란 표현도 사용했다.”

스몰딜 타결 후 추가 논의에 착수하는 미국과 중국  

15일 중국 외교부가 중국의 입장을 더 확실하게 정리해서 발표했다. 겅솽 외교부 대변인은 언론 브리핑에서 미국과 중국은 같은 입장이고, 무역협정 체결에 대해서도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무역협정은 미국, 중국, 세계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며, 세계 무역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1단계 합의 서명 전에 해결해야 할 중대한 미진한 부분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다만 그것이 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부족하다.

류 부총리는 미국의 농산물 구매 확대, 지식재산권 보호, 금융시장 개방 확대 등에 한정된 제한적합의 결과를 갖고 중국으로 돌아왔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다음 단계로 금주 차관급 논의가 열릴 것이다라면서, 이어 다음 주에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와 자신이 류허 부총리와 고위급 차원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다음 달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이전에 협상을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미국과 무역협상의 새로운 변수 : ASF로 인한 중국의 물가 급등 

사실 중국 소비자들은 미국과의 무역회담이 좋은 성과로 이어져 미국산 돼지고기 수입을 늘릴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을지도 모른다.

15일 중국국가통계국(NBS) 발표에 따르면, 중국 전역을 휩쓸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돼지고기 가격의 69% 상승한 여파로 9월 소비자 인플레이션은 근 6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상승했다.

중국 정부는 ASF가 정치적·경제적 부담이 되기 전에 중국인들의 주식인 돼지고기 가격을 통제하기 위해 돼지고기 비축분까지 풀었다.

중국 정부는 지난 12개월 동안 ASF100만 마리의 돼지가 살처분됐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실제 살처분 돼지 두수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추측이다.

캐피탈이코노믹스는 향후 공급 차질로 인한 돼지고기 가격 상승이 계속되면서 중국의 물가는 향후 몇 달 동안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상승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ASF로 인해 돼지고기 가격이 폭등하는 등 식료품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9월 중국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 상승했다. 이 같은 상승률은 201311월 이후 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Asia Times Financial is now live. Linking accurate news, insightful analysis and local knowledge with the ATF China Bond 50 Index, the world's first benchmark cross sector Chinese Bond Indices. Read ATF now.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