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inWorld

트럼프가 무시하고 있는 美 경제에 관한 중요한 사실

미국 경제 둔화 신호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벌이고 있는 무역전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두고 봐야 한다
(사진: 아이스톡)
역전쟁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23(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급락 마감했다. 다우지수산업평균지수는 1.11%, 나스닥은 1.58%, 그리고 S&P5001.19%씩 각각 내렸다

장중 저점에서 벗어나면서 마감하긴 했지만, 3대 지수는 모두 1% 이상 하락했다. 그런데 무역전쟁도 문제지만 미국의 경기전망이 안 좋다는 신호가 계속해서 등장하는 것 역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문제다.

이로 인해 증시에선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 경제는 고전하고 있지만 미국 경제는 선전하고 있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그는 이날도 미국 경제는 더 좋을 수 없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좋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사실이 아니다. 필자가 지난번 글(아래 기사)에서도 언급했듯이 미국 경제에선 둔화 신호가 곳곳에서 등장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강력한 경제가 그에게 중국에 맞설 힘을 준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런 믿음이 무역협상에 관한 그의 위험한 전략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하지만 머지않아 그의 측근들은 미국 경제가 사실상 성장이 멈췄다는 사실을 그에게 알려줘야 할 것이다. 그럴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중국과 합의를 모색할까? 현재로서는 예측이 힘들다.

정보제공업체인 IHS마르키트가 발표한 미국의 5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는 50.6으로 20099월 이후 약 10년 만에 최저치를 보였다. 지수는 수축팽창의 경계선인 50을 겨우 넘는 데 그쳤다. 전문가들이 PMI를 향후 경제 활동을 가장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게 알려주는 지표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이 지수가 부진하다는 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4월 신규 주택판매 역시 전월보다 6.9% 감소한 연율 673,000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이후 가장 크게 줄어든 것이다.

지표 부진보다 더 심각한 건, 채권시장에서 감지되는 장기경기 기대감의 붕괴 현상이다. 미국의 일반 국채와 인플레이션 연동 미국 국채(TIPS) 사이의 수익률 격차를 나타내는 브레이크이븐 레이트(Breakeven Inflation Rate)가 지난 몇 주 동안 하락하고 있다. 브레이크이븐 레이트가 하락한다는 건 채권 투자자들이 향후 물가가 내릴 것이라는 쪽에 베팅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브레이크이븐 레이트와 상품 가격이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상품 가격 지수도 하락 중이다.


브레이크이븐 레이트가 상품 가격보다 훨씬 더 하락하고 있다는 사실은, 기업이 경기 둔화로 인해 향후 가격결정력을 상실할 것으로 투자자들이 보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 가능하다.

현재 미국 증시의 기술주는 4월 고점 대비 8%가 하락했고, 부동산 투자신탁과 소비재 등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자랑하는 종목만이 그런대로 잘 버티고 있다.

이런 모든 점을 감안해 봤을 때 나는 미국 증시에서 최대한 안전한 종목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서 권유하고 싶다. (데이빗 P 골드만 기자)

Join the Conversation

82 Comments

  1. What’s up i am kavin, its my first occasion to commenting anyplace,
    when i read this paragraph i thought i could also create comment due
    to this sensible article.

  2. You have a bloody enchanting website. I like the full information that you provide with every article.

    You can hamper my website here : anime kiss gif

    What do you think ?

  3. You beget a same enchanting website. I like the whole information that you provender with every article.

    You can hamper my website here : describes it

    What do you weigh ?

  4. Thank you, my friend. I appreciate that. Long time no see, by the way! That’s my bad, of course. My job has encroached on so much of my time lately.

Leave a comment

Sign In

We've recently sent you an authentication link. Please, check your inbox!

Sign in with a password below, or sign in using your email.

Get a code sent to your email to sign in, or sign in using a password.

Enter the code you received via email to sign in, or sign in using a password.

Subscribe to our newsletters:

OR
%d bloggers like this: